티스토리 뷰

sleeping
알람을 끄더라도 깊게 자고 싶은 마음

 

 

자고 일어나도 개운치 않은 이 기분. 하루 종일 머리는 띵하고 내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가 하는 느낌? 말 그대로 육체는 계속 피로를 느낍니다. 비몽사몽! 그야말로 수면 부족의 연속. 지금 필요한 것은 깊게 잠을 자보는 것. 바로 꿀잠 자고 싶은 욕구입니다.

 

문명의 발달로 인간은 밤늦은 시간까지 밝은 빛과 함께 깨어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에 따른 심각한 부작용! 그것은 바로 여러분의 잃어버린 꿀잠입니다. 과연 어떻게 꿀잠을 자고 수면 효율을 높일 수 있을까요? 이 글을 완독함으로써 여러분의 잃어버린 꿀잠을 조금이나마 찾아가는데 큰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꿀잠 자기 위한 비법

 

1. 낮에 야외 활동을 많이 한다.

인간의 세포에는 각각 생체시계가 들어있다고 보면 이해하기 쉽다. 하지만 이러한 생체 시계는 오차가 있기 마련이다. 이러한 오차를 줄여주기 위해 필요한 것이 햇빛을 쐬는 것이다. 밝은 빛을 쬐고 산책까지 해준다면 수면 리듬을 회복하는데 좋을뿐더러 정신적 육체적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된다.

 

2. 늦은 저녁과 밤에는 밝은 빛을 피하라.

에디슨의 전구 발견으로 인간은 밤늦게까지 잠을 안 자고 깨어있을 수 있는 혜택을 얻었다. 하지만 이에 따른 부작용도 만만치 않다. 밝은 조명으로 원래 자고 있을 시간에 깨어있어서 수면 리듬이 무너졌다. 늦은 시간에 밝은 빛은 건강한 수면을 취하기 위한 생체 리듬을 무너뜨린다. 특히 스마트폰, 모니터, TV, 태블릿 등에서 나오는 강한 블루 라이팅은 밝은 빛과 비슷하다. 그래서 잠들기 2시간 전부터는 은은한 수면등을 켜고 스마트 기기 대신 아날로그 방식은 책을 읽는다면 꿀 잠을 자는데 도움이 된다.

 

3. 자신의 시간 유형에 더 유의한다.

당신은 아침형 인간인가 저녁형 인간인가? 아마도 80% 이상의 사람들은 중간일 것이다. 그 외에 사람들이 아침형, 저녁형 인간이다. 자신이 어느 쪽인지는 생활 패턴을 살펴보면 알 수 있다. 하지만 자신이 저녁형 인간일지라도 대한민국 사회는 아침 일찍 시작하는 것으로 기준이 잡혀 있다. 소수의 배려가 없는 안타까운 현상이다. 정말 저녁에 활기가 도는 분들은 프리랜서에 적합한 사회구조이니 말이다. 80%의 중간에 속하는 사람들은 조금이라도 아침형 인간에 리듬을 맞추면 꿀잠 사이클을 쉽게 만들어 나갈 수 있다.

 

 

4. 잠 도둑을 추방하라

자신의 침실에 생각지도 못한 잠도둑이 상당수 존재한다. 침실의 침구는 안락한 수면을 위해 꼭 필요한 것이다. 그리고 웬만하면 잠잘 때 외에는 침실에 들어오지 않는 것이 유리하다. 침대나 이불에는 잠잘 때에만 눕는 것을 생활 패턴으로 만들면 좋다. 또한 잠잘 때의 적정한 침실 온도와 습도 역시 꿀잠을 자는데 필수 요건이다. 습도는 50% 전후, 겨울철 침실 온도는 20도 전후가 좋다.

 

6. 규칙적인 식사를 한다.

아침 식사를 하지 않으면 장기의 말초 시계가 틀어진다. 아침과 낮에 에너지가 풍부한 식사를 하고, 저녁에는 조금 덜먹는 것이 꿀잠에 유리하다. 또한 늦은 저녁과 밤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는 사람이야 말로 자신의 리듬을 가장 잘 따르는 것이다. 꿀잠에 좋을 뿐만 아니라 부수적으로 칼로리 연소도 최적으로 되기 때문에 체중 관리도 쉬워진다.

 

7. 식단구성

시간 생물학적으로 보았을 경우 식단 구성시 저녁에는 지방의 함량을 줄이고 탄수화물을 더 적게 섭취하는 것이 유리하다. 그것이 장에서 소화가 완료되는 시간을 줄여주기 때문이다. 우리가 잠을 자는 동안에도 자율신경계의 장은 항상 소화를 시키고 있다. 그래서 늦게 먹은 음식, 소화가 늦은 음식을 저녁 늦게 먹는다면 꿀잠을 자는데 방해가 된다.

 

 

8. 운동은 가능하면 낮에 많이 한다.

이것도 대한민국에서 지키기 어려운 일이다. 그래서 최근에 미라클 모닝이 유행하면서 새벽 운동을 하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다. 유튜버이자 변호사, 작가인 김유진 변호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새벽에 이른 시간에 일어나서 누구에게도 방해받지 않는 자신만의 시간을 만들 수 있으며 이것은 좋은 수면 리듬을 만들어가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

 

 정리하며

 

지금까지 꿀잠을 자는데 도움이 되는 꿀팁을 살펴보았습니다. 앞으로 여러분의 꿀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식들을 더 모아서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만성피로에서 회복하기 위해 좋은 음식으로 만든 식사와 꿀잠만큼 필수인 것은 없기 때문입니다. 기타 보조제 및 꿀잠을 위한 운동법도 추후에 함께 공유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들 :

 

2022.03.26 - [건강정보] - 40대 가장의 건강검진 후기-코로나19 시국 위내시경검사

 

40대 가장의 건강검진 후기-코로나19 시국 위내시경검사

생계를 책임지는 40대 가장 남성 여러분! 언제나 직장에서 시달리지만 집에서 그 마음을 이해해주지 못해 마음이 아픕니다. 필자도 스트레스로 소화불량, 급체, 속이 더부륵함에 항상 시달리고

health.deucktem.com

2021.12.07 - [건강정보] - 한국인만 모르는 달걀에 대한 진실 - 콜레스테롤

 

한국인만 모르는 달걀에 대한 진실 - 콜레스테롤

달걀은 알고 보면 우수한 영양 만점 식품입니다. 하지만 콜레스테롤 수치가 쉽게 높아져서 폐경기 여성은 먹지 말라는 루머도 떠돌았는데요. 달걀 제대로 알고 먹는 꿀팁을 함께 살펴보겠습니

health.deucktem.com